개발 공부 - Tools and Language/자바(Java)

[자바] 자바 개발환경의 양대산맥 - Eclipse IDE 개발환경 설치 및 세팅

포리셔 2023. 8. 10. 17:43

자바(Java)를 개발할 때 어떤 IDE를 추천하냐고 하면 흔히 인텔리제이(IntelliJ)와 이클립스(Eclipse) 중 하나를 꼽고는 합니다. 그만큼 자바 개발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기도 하고 대부분의 자바 입문 서적에서도 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학습을 진행하기 때문이죠. 저는 부트캠프에서 이클립스를 사용해서 그 길로 이클립스를 처음으로 만져봤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바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이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과 이클립스 개발 환경의 세팅을 다뤄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 그래서 자바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죠?

자바는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로서의 특성을 둘 다 가지고 있는 언어입니다. 인터프리터 언어라는 특성 상 자바 실행 환경만 있으면 OS에 무관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과 마찬가지로 예외 처리가 매우 유연하고, 예외가 발생했을 때 그 예외의 종류를 알아내 사용자가 예외에 잘 대응할 수 있게 돕습니다.
반대로 컴파일 언어로서의 특성을 알아보면, C언어 계통의 언어들이 컴파일러를 통해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바이너리 코드(혹은 이진 코드)를 만들어 컴퓨터에 넣어주는 것과 비슷하게 자바의 컴파일러도 바이트 코드라는 것을 만들어서 실행을 시킵니다. 단, C의 바이너리 파일은 컴파일을 진행한 OS에서만 실행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것과 달리, 자바의 바이트 코드는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이미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를 인터프리터에 넣기 때문에 소스 코드를 그대로 인터프리터에 넣는 파이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른 이점이 있습니다.

NOTE 자바 실행 환경
자바 실행 환경은 통칭 JRE(Java Runtime Environment) 또는 JVM(Java Virtual Machine)이라고 불립니다. 향후 제 블로그에서는 다른 설명이 없다면 JVM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겠습니다. 자바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기술 면접 때 단골로 등장하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자바를 주력으로 개발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자바 설치 & 이클립스 세팅까지

Step 1. 자바 설치

자바 설치는 jdk(Java Development Kit)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11.0.18 버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실무에서는 라이센스 비용 등의 문제로 8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특별히 기능 상에 큰 차이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자바 8 버전을 설치하는 공식 링크가 있습니다.
https://www.java.com/ko/download/ie_manual.jsp?locale=ko

자바 버전 8 설치 링크.

혹은 저처럼 11 버전을 사용하기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링크된 페이지 하단에 버전 11.0.20의 파일이 있고 각자 사용하시는 OS에 맞는 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downloads/#java11-windows

윈도우 버전 자바 11.0.20 설치 링크.

Step 2. 환경 변수 설정

다른 OS에서 하신 분들은... 다른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ㅠㅠ

윈도우에서 설치하셨을 경우, 여기까지 설치를 진행한 후에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 환경 변수를 만져야 합니다. 그 전에! 먼저 자바가 설치된 폴더(디렉터리) 주소를 확보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설치한 jdk-11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다른 버전을 설치하셨다면 디렉터리 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 경로 주소 복사.

디렉터리를 찾아오셨다면 폴더 이름에 우클릭을 하고 주소를 텍스트로 복사해주세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설정 > 시스템 > 정보로 들어오거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내 PC를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해 정보 설정으로 들어옵니다. 윈도우 버전과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제일 아래쪽 또는 우측 사이드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세요.  

시스템 속성 창이 뜨면 하단의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집중할 부분은 시스템 변수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은 JAVA_HOME으로 지정해주세요. 전부 대문자이고 언더바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변수값에는 아까 복사해둔 디렉터리 경로를 복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옵니다.

다음은 시스템 변수의 Path를 수정할 차례입니다. Path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여기에도 아까 복사한 경로를 넣어줄 겁니다.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JAVA_HOME\bin을 입력해 줍니다.  

자바를 주력으로 개발을 한다면 우측 중간의 '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서 아까 입력한 환경 변수를 제일 위로 올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입력했다면 '확인'을 누르고 나오세요. 이렇게 자바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윈도우 검색창 - cmd 입력)를 실행합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java -version, echo %JAVA_HOME%)를 입력했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만약 출력되지 않는다면, 환경 변수를 생성하고 수정할 때 오타가 없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echo 명령어 이후 %JAVA_HOME 뒤에 한 번 더 붙는 % 문자는 해당 환경 변수의 값들을 불러오라는 명령어입니다.

Step 3. 이클립스 세팅

이제 드디어 IDE인 이클립스의 세팅입니다. 특이하게도 VS Code나 인텔리제이 등의 다른 IDE와는 달리 이클립스는 특별한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폴더에 들어가서 exe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기만 하면 설치 과정이 시작되거나 하는 것 없이 바로 이클립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리눅스를 포함해 웬만한 OS 환경에서도 다 돌아가기 때문에 범용성도 매우 높습니다.

https://www.eclipse.org/downloads/
이클립스는 Java Developer 버전과 Enterprise Edition이 있는데 여기서 설치한 것은 Enterprise Edition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본적인 기능인 자바 말고도 별안간 희한한

해괴한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Eclipse Downloads | The Eclipse Foundation

The Eclipse Foundation - home to a global community, the Eclipse IDE, Jakarta EE and over 415 open source projects, including runtimes, tools and frameworks.

www.eclipse.org

인텔리제이와 어떤 점이 다르고 같은지 ChatGPT에게 물어봤습니다.(https://sharegpt.com/c/4mLG0oH)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Download Pacakges를 클릭합니다.

Eclipse IDE for Enterprise Java and Web Developers 칸으로 내려가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완료된 압축파일을 압축 해제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폴더 안에 있는 eclipse.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이클립스에 사용할 워크스페이스로 어떤 폴더를 사용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폴더로 지정해준 후에 Launch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 폴더를 계속 사용하려는 경우 아래의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이클립스 첫 실행 시 화면.

첫 실행하면 매뉴얼 삼아 Welcome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우측 상단의 Hide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본 인터페이스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상태 그대로 이클립스를 사용할 수는 없고, 한 번 더 손을 봐야 합니다. Window > Preferences로 들어가 세부 설정을 해주도록 하죠.

기본 설정 시작.
General-Workspace 설정.

General 탭의 Workspace 란으로 들어가 한국어 입출력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인코딩을 바꿔줍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많이 쓰는 셋은 euc-kr이지만, 이와 거의 똑같은 셋으로 ms949, ksc5601 등이 있습니다. 이 친구들은 영문과 한글만 지원합니다.다른 나라 인코딩은 여기서 신경 쓸 바는 아니니 넘어갑시다 다만, 웹 프로그래밍으로 웹을 구현할 때는 전세계의 언어를 다 표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쓸 웹이 아니라면) 다른 셋(set)으로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utf-16 또는 그 발전형인 utf-8을 사용하는 것이죠. 전자는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후자는 언어에 따라 1~4바이트로 표현합니다. 이 중 영어는 1바이트, 한국어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언어는 3바이트를 필요로 합니다. 웹에서는 utf-8이 표준으로 쓰이니 우리도 이걸로 설정할 겁니다(참고로 파이썬과 자바는 모두 utf-16을 지원합니다).

인코딩 설정 변경.


설정이 끝났으면 일단 우측 하단의 Apply 버튼을 누른 후, Java > Installed JREs로 들어갑니다.

Java > Installed JREs


보시다시피, 이 상태 그대로는 우리가 설치한 버전이 인식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아까 설치한 jdk를 인식시켜보죠. 우측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Standard VM을 클릭해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JRE home 칸에 jdk-11 버전이 설치된 폴더를 찾아서 지정해 줍니다. 아까 환경변수 설정할 때 디렉터리 경로를 복사해둔 게 클립보드에 남아있다면 그대로 복붙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설치 폴더로 다시 돌아가 경로를 텍스트로 복사해오거나 Directory 버튼을 클릭해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폴더를 지정했다면 바로 아래 칸에 JRE name 칸에 정상적으로 jdk의 이름이 자동으로 뜰 겁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Java > Compile

마지막으로 Java > Compile로 들어가 줍니다. Compiler compliance level을 11로 바꿔준 후, 창 제일 아래에 있는 Apply and close를 클릭하면 설정은 끝입니다.

 

...끝난 줄 알았지?

Step 4. 프로젝트 생성

자바에서 진짜 코딩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파이썬에서 개발을 하셨더라도 IDE로 파이참(PyCharm)을 쓰셨다면 비슷한 과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어디를 찾아봐도 자바 프로젝트 시작이 없기 때문에 상단 작업 표시줄의 File > other project로 가서 찾아서 써야 합니다. 이는 Enterprise Edition을 설치하면서 자바 프로젝트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생긴 

촌극

참사로, 메인이 되는 자바 프로젝트가 뒷전으로 밀린 상황이라 그렇습니다. 주객전도

Java 카테고리의 Java project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ject name 칸에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 후 아래로 내려가서 Use a specific project JRE에서 우리가 설치한 jdk 버전을 선택해줍니다. 맨 아래 Module 칸의 체크박스가 이미지와 같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체크를 해제하지 않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 번 더 대화 상자가 뜨면서 모듈 이름을 지정하라고 합니다(만약 아래처럼 떴다면 Don't create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Finish를 누르면 프로젝트 생성도 끝납니다.

체크박스를 해제하지 않으면 이와 같은 창이 뜹니다. Don't Creat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생성까지 완료된 이클립스 화면.

이제 프로젝트 생성이 끝났고 본격적인 자바 코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Step 5. 자바 시작하기 - 클래스 생성

파이썬이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자바는 함수라는 개념이 없고 무조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클래스로 시작해서 클래스로 끝나는 언어다 보니 초기 진입장벽이 좀 있는 편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절망편(근데 이게 순한 맛)


File > New > Class로 들어가서 새 클래스를 생성해줍니다. Name 칸에 들어가 원하는 클래스 이름을 넣어줍니다. 자바의 클래스 이름은 첫 글자를 무조건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소문자로 시작하면 잘못 배웠다고 욕 먹습니다

이를 Pascal 표기법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단어를 붙일 때는 CamelCase 표기법이라고 해서 새 단어가 시작될 때마다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FileOutputStream, ServerSocket과 같이 표기합니다. 우분투를 잠깐이라도 써 보신 분들은 아마 익숙하실 수도 있겠네요. 다만, 클래스 말고 다른 파일이나 폴더, 예를 들어 패키지 등을 정의할 때는 특별히 이 법칙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편의상 모든 클래스가 포함해야 하는 main()이라는 메서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체크박스를 체크해주세요.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자바 설치와 이클립스 세팅을 마친 겁니다. Step 5는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할 때 계속 사용할 기능이고, 나중에 새 패키지를 생성할 때도 같은 과정을 거치되 File > package를 클릭하시면 됩니다.